나이스 평가정보/nice평가정보 분석(사업내용, 실적, 재무상태, 전망)_빅데이터 관련주(feat. 마이데이터 사업)

2021. 4. 8. 20:15주식/종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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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내용

 

나이스 평가정보는 '국가공인 신용평가 전문기관'입니다. 


어떤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사업 보고서(dart.fss.or.kr 참고)에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nice평가정보-사업내용-사업분류
나이스평가정보-사업내용

위의 표에 제시된 것처럼 사업내용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1) 기업정보사업

 

주요 사업내용: ①재무정보와 같은 기업정보 제공신용리스크관리시스템 제공 

 

주요 고객:  기업을 심사하는 금융기관, 산업분석 · 경쟁사조사 · 거래처의 신용위험도 조사 등을 하는 기업들

 

2020년 매출: 약 906억원(매출비중 약 20%)

 

경쟁사: 한국기업데이터(주)

 

기타 특징: 성장성은 작지만 매출은 안정적. 단기간 데이터 축적이 어려워 진입장벽이 높은 편.  

 

2) 개인신용정보사업(CB사업)

 

주요 사업내용: 개인 신용평가, 신용등급 책정 등을 통해 각종 CB 서비스 제공

 

주요 고객:  금융기관, 일반사업자 및 개인

 

2020년 매출: 약 2,913억원(매출비중 약 64.26%)

 

경쟁사: 코리아크레딧뷰로(주)(KCB)

 

기타 특징: 성장성이 큰 사업. 국내 최대규모 신용정보 데이터베이스(DB) 보유. 보유한 데이터 양과 더불어 데이터 가공능력 필요

 

3) 자산관리사업

 

주요 사업내용: 채권회수를 위임 및 대행하는 채권추심사업(부실채권회수), 상거래 상의 개인 및 법인의 신용도와 자산 상태 등 분석(부실채권 사전예방)

 

주요 고객사:  금융기관, 일반사업자 및 개인 등

 

2020년 매출: 약 647억원(매출비중 약 14.27%)

 

기타 특징: 불경기에 활성화되는 사업. 높은 인지도와 높은 부실채권 회수율이 당사의 경쟁력

 

4) 기타 사업(빅데이터 컨설팅 서비스)

 

1.48% 대의 낮은 비중 차지 

 

비금융, 비신용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 및 컨설팅 제공

 

나이스평가정보-nice평가정보-사업내용-사업부문-매출현황
나이스평가정보-사업내용

위 표는 나이스평가정보의 매출현황입니다. 

 

사업별 매출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위 표를 보면 자산관리사업을 제외하고 나머지 세 사업에서 모두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산관리사업의 특성상 경기 상황에 따라 매출액에 변동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특성과 관련된 수치로 보입니다.  

 

기업정보사업과 개인신용정보사업(CB사업)은 나이스평가정보의 주요 사업인데, 

 

이 영역에서 꾸준한 성장이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사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기업 및 개인들이 계약과 거래 등의 상업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신용정보를 비롯한 정보들을 파악하는 일은 필연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자본주의가 망하지 않는 한, 사회의 경제성장이 적게든 많게든 지속되는 한 정보 거래 또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신용정보 및 다양한 금융 정보들을 보유한 나이스평가정보와 같은 업체들을 계속해서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성장성(매출 및 영업이익)

나이스평가정보-nice평가정보-포괄손익계산서-매출액-영업이익
나이스평가정보-포괄손익계산서(comp.fnguide.com제공)

 

나이스평가정보의 매출액을 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약 6~10% 정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급격한 성장은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이 좋아 보이네요. 

 

작년 2020년에는 8.5%의 매출 성장이 있었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의 영업이익을 보면

 

마찬가지로 4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것은 매출액의 성장보다 영업이익의 성장폭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2018년에는 14%, 2019년에는 5% 2020년에는 22%의 영업이익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비율을 계산한 나이스평가정보의 영업이익률은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영업이익률

11.8

12.7

12.5

14.1

 

나이스평가정보의 수익성 비율 지표에서 

 

자기자본이익률(ROE)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ROE

18.8

20.7

19.3

19.5

 

마지막으로 실제로 들어오는 현금의 흐름을 보겠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nice평가정보-현금흐름표
나이스평가정보-현금흐름표(comp.fnguide.com제공)

4년 간 영업현금흐름 +, 투자현금흐름 -, 재무활동현금흐름 - 의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아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의 증가' 항목을 보면 2018년을 제외하고는 유입되는 현금의 흐름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현금흐름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업에서는 계속해서 현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기업의 성장을 위한 투자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고 부채 및 채무에 대해서도 지속해서 상환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2018년을 제외하고 유입되는 현금의 양도 계속 증가하여 현금성 자산도 증가하는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년에 4년 중 가장 많은 투자가 있었던 점을 볼 때 2018년의 현금자산이 감소한 것도 부정적인 지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급격하게 성장하는 기업은 아니지만 확실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시한 표에는 2017년부터의 기록뿐이지만 나이스평가정보는 2011년부터 한 번도 역성장한 적이 없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3. 안정성(유동비율, 당좌비율)

나이스평가정보-nice평가정보-안정성-비율-유동비율-당좌비율
나이스평가정보-안정성-비율(comp.fnguide.com제공)

안정성 비율을 볼 때 가장 중요한 지표는 유동비율과 당좌비율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유동비율기업이 보유한 부채에 비해 얼마만큼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즉, 부채를 짧은 기간 내에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100% 이상이면 어느 정도 안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좌비율은 유동비율보다 더 보수적으로 계산한 지표입니다. 더 엄격한 기준으로 부채상환 능력을 평가한 수치라고 볼 수 있어요.

 

나이스평가정보의 경우 최근 5년 간 100% 후반 대의 안정된 수치를 보여주고 있네요 ㅎㅎ

 

제조업처럼 생산을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만 하는 사업이 아니기에 이런 안정적 수치가 나오는 것 같네요. 

 

이런 특징은 투자자 입장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채비율100% 이하면 안정적이라고 보는데, 이 또한 50% 미만으로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보율은 본래 자본금에 비해 영업과 기타 수익으로 얼마나 자본을 축적했는가를 보여줍니다. 2020년 기준 700%이니, 본래 자본보다 7배 많은 자본을 축적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유한 자산도 많은 기업이네요.

 

안정성에 있어서도 흠잡을 데 없는 기업입니다. 

 


 

4. 투자포인트 및 전망(feat. 마이데이터 사업)

이베스트-투자증권-나이스평가정보-nice평가정보-보고서-정홍식
이베스트-투자증권-나이스평가정보-보고서

이베스트 투자증권에서 발행된 보고서에 따르면,

 

정홍식 연구원은 21년 1분기 나이스평가정보의 성장요인으로 네 가지를 제시했습니다.

 


1) 중금리 대출 증가에 따라 솔루션 사업 등의 수요가 확대
되었다는 점

2) 신규 서비스 등의 확대로 개인 신용정보 조회량이 증가했다는 점

3) 마이데이터 등의 신규 사업자 확대로 고객선이 증가했다는 점


4)
 신용정보조회가 증가하여 시중은행의 개인 CB(정보제공 부문)조회 건수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가격 인상 등이 기대된다는 점

 개인적으로 네 가지 요인 중, 마이데이터 사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2020년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법,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었는데요,  

 

개인정보보호를 강화하고 개인의 가명정보를 활용한 마이데이터 사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이 개정안의 핵심입니다. 

 

여기서 가명정보란?

 

"개인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하는 등의 방법으로 추가 정보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처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4세 남자 홍XX 서울 종로구 (휴대폰 번호: 암호화)"

 

위와 같이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가명정보를 기업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어느 신용카드사가 데이터를 활용하려면 가입자들의 소비와 관련된 데이터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데이터3법이 통과되면서 한 기업이 가명정보를 기반으로 소비뿐만 아니라 소득, 대출, 보험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허가받은 사업자는 그렇게 다양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고객에게 의료, 보험,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신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만들어낸 데이터를 통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인의 데이터 활용 권한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가 남긴 데이터들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고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체감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개인정보 취급에 대해 기존보다 더 엄격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이런 마이데이터 사업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기업들이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이데이터 사업 중 가장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이는 분야가 '금융' 입니다. 

 

금융 활동뿐 아니라 비금융 활동의 데이터를 가공하여 개인에게 맞춤형 대출, 보험 등의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이중 개인의 '신용정보'가 핵심적인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개인 신용정보를 보유한 나이스평가정보의 고객이 증가할 것이고 몸값도 높아지지 않을까요?

 

이런 부분에서 저는 나이스평가정보가 앞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5. 요약

강점: 30년 영업 경력에 따른 많은 데이터 축적. 대출 및 신용조회 증가, 마이데이터 사업 등에 따른 수요 증가. 

 

위험요인: 현재 per가 30배 이상. 높은 벨류에이션이 부담 될 수도. 카카오, 네이버 등 빅테크 플랫폼 기업이 금융업으로 사업영역으로 넓히면서 자체적으로 신용정보를 확보하고 가공할 경우 경쟁업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지극히 개인적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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