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5급, HSK 6급 합격 후기 (준비기간, 준비방법)

2021. 4. 13. 12:50정보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HSK5급 또는 HSK6급 공부 후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HSK 준비 기간, 공부방법, 시험 점수 등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이 5월15일 시험 신청기간인데, 준비하고있거나 준비를 계획하는 분들께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준비 기간

 

먼저 많은 분들이 준비 기간에 대해 고민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시험 신청을 망설이면서 지금부터 하면 될지에 대해 많이 고민해보고 다른 분들의 후기도 찾아봤던 기억이 있네요. 일단, 기본적으로 말씀들이자면 준비 기간은 개인의 기본 중국어 실력에 따라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저의 평소 공부 상황과 시험 준비기간을 나누어 공유하는 것이 보다 도움이 될 것 같네요.

 

HSK 3급

일단 저는 중국어를 수업을 들으면서 처음 5개월 정도 공부한 뒤, HSK3급 시험을 봤습니다. 4개월 정도 기초적인 어휘, 문법을 익히고 한 달 동안 시험 문제 유형을 풀어보면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200점 중반대 점수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독해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듣기와 쓰기에서 각각 6~70점 정도 받았던 것 같아요. 한문과 관련된 전공을 하다보니 독해에 있어서는 듣기, 쓰기보다 좀 더 수월했습니다. 한문을 잘 모르시더라도 180점만 넘기면 합격이기 때문에 이정도 공부하시면 아마 모두 합격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HSK 5급

처음에는 HSK4급을 보려고 했는데, 막상 신청하려고 하니 시험비가 조금 아까웠습니다.. 다들 4급 보는 것 보다는 좀 더 공부해서 5급을 준비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했거든요. HSK4급은 사실 취직을 하거나 어디에 지원서를 낼 때 별로 효력이 없다고 합니다. 최소 5급은 돼야 한다고 하네요. 게다가 이미 3급을 봤기 때문에 3급과 크게 차이 없는 4급을 볼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HSK5급은 3급 시험을 보고서 약 1년 뒤에 치르게 되었습니다. 반년 정도는 중국어 공부를 그렇게 열심히 하지 않았어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5개월 정도 시험 준비를 나름 열심히 했습니다. 4개월 동안 수업을 들으면서 문제집을 영역별로 반복해서 풀고 단어장을 만들어 단어를 외웠습니다. 그리고 1개월 정도 이전에 풀었던 문제집을 반복해서 풀며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200점대 초반 점수를 받아 합격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hsk5급 성적조회 캡쳐본입니다.

HSK5급-성적-성적조회
HSK5급-성적조회

성적은 보통 독해 점수가 높았어요. 공부를 할 때 독해점수를 높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집중적으로 공부했어요. 그리고 나머지는 평균 실력 반 찍기 반으로 50-60정도 맞으면 총점 180점을 높일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HSK6급

HSK6급은 5급을 따고 약 1년 반 뒤에 시험을 봤습니다. 1년 정도는 기존에 풀었던 5급 문제집을 바탕으로 문법, 어휘, 듣기 등을 계속 공부했습니다. 이때는 설렁설렁 공부했어요. 6급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유지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다 욕심이 나서 6급 준비를 했습니다. 6급 준비는 약 1개월 간 했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때보다 더 빡세게 준비했던 것 같아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처럼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듣기연습을 하거나 단어를 익혔습니다. 공부를 할 때는 6급 문제집을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독해 8-90점대, 듣기와 쓰기 50점 이상을 목표로 준비했습니다. 그렇게 한 달 정도 준비하여 아래 성적조회 사진과 같이 190점대로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HSK6급-성적-성적조회
HSK6급-성적조회

준비기간이 짧아서 그랬는지, 독해에서 목표한 점수를 받지는 못했네요. 대신 쓰기에서 예상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총점 194점으로 간신히 합격했습니다. 독해가 확실히 5급에 비해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쓰기는 어떻게든 말을 만들어 쓴다면 그래도 중간 정도의 점수는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제가 6급을 볼 때는 ibt 시험을 봤는데, 컴퓨터로 답안을 작성하다 보니 중국어 문자를 일일이 다 외우지 않아도 답을 쓸 수 있어서 그나마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준비 방법

 

문제집

저는 <맛있는 중국어>라는 문제집을 가지고 공부했습니다. 여기에 단어장도 포함되어 있어서 굳이 다른 교재를 더 사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문제집을 다 풀면 다시 처음부터 풀면서 공부했습니다. 

 

듣기

듣기가 제게는 가장 어려웠습니다. 다 제대로 듣고 이해하면서 문제를 푸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중국어를 귀에 최대한 익히고 단어를 공부해서 들리는 단어를 통해 내용을 유추해서 답을 찍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녹음파일을 들으며 공부했습니다. 물론 문제집을 통해 문제를 풀 때는 듣고 답을 맞춰보고 스크립트도 확인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또한 문제를 풀 때는 최대한 들리는 단어를 체크할 수 있도록 연습했습니다. IBT시험은 필기를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단어를 체크하는 연습이기 때문에 최대한 쓰면서 집중하고 들리는 단어를 캐치하려고 했습니다. 

 

독해

독해는 일단 문제풀이법을 익혔습니다. 유형에 따라 각각 필요한 풀이법이 있기 때문에 그 풀이법에 따라 최대한 빨리 답을 알아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처음부터 다 읽고 푸는 방식으로는 절대 시간 안에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그리고 틈틈히 단어를 외워두었습니다. 

 

쓰기

쓰기는 반복적인 연습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6급의 경우, 긴 지문을 읽고난 뒤, 그 지문이 사라졌을 때 요약문을 작성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문제집에 있는 내용을 통해 요약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채점 기준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몇몇 표현, 어법 등을 익혀 활용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지문을 읽을 때 핵심어를 체크하고 익혀둔 어법과 표현을 통해 풀어내는 연습을 하며 공부했습니다. 

 

계획짜기

사람마다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다를 것입니다. 각자 주어진 시간에 맞게 계획을 짜고 공부를 하는 것이 저에게는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시간이 부족할수록 영역별 계획을 짜서 준비하는 방식이 필요해보입니다.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계획대로 잘 준비하여 원하는 HSK 급수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