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분석]그린뉴딜 관련주(태양광, 수소, 재생에너지) / 한화솔루션(1)_매수 이유, 사업내용

2021. 1. 15. 20:56주식/종목분석

728x90
반응형

|매수 이유|

 

기후위기, 탄소배출 등 친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았기에 주식을 시작하면서 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에 투자하려고 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한화솔루션에 대해 잘 몰랐다. 

 

태양광산업 국내1위라고는 하는데, 정유산업에 의한 기업의 적자, 한화그룹에 대한 안 좋은 이미지 때문에 꺼려졌다. 

 

하지만 알아볼수록 국내에서 태양광 산업에 있어서는 한화큐셀(한화솔루션 자회사)을 따라갈 만한 기업이 없다고 생각되어 늦은 감이 있지만 11월에 매수하게 되었다. 

 

사업 방향설정과 적극적 투자

기업의 분기보고서를 살펴보면 기업 체질을 정유화학 기업에서 친환경사업 기업으로 전환시키려는 적극적 의지와 준비가 보인다.  

 

특히, 태양광 모듈 모델 중 탄소인증제 1등급을 받은 모델만 44개인데, 이런 점을 볼 때 국내 태양광 업계에서 한화큐셀의 위치는 독보적이다. (참고: www.ekn.kr/web/view.php?key=527612)

 

태양광모듈 탄소인증 대·중견기업 일색…中企는 ‘그림의떡’

[에너지경제신문 최윤지 기자] 신재생에너지 구매 입찰 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태양광모듈 탄소인증 업체가 국내 태양광 시장을 사실상 대표하는 대·중견기업 일색으로 나타났다.특히 탄..

www.ekn.kr

미국 내 주택,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미 태양광에너지 사업에서 흑자를 보고 있는 기업이며 영업이익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었다.

 

최근에 한화솔루션은 적극적인 투자와 M&A를 통해 태양광 시장뿐만 아니라 수소, 풍력, 친환경 플라스틱 시장까지 진출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사업을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하기도 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친환경 산업 기업으로서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 

 

 

|경쟁력|

한계. 가격경쟁력

태양광 발전 제조업 부문에서는 사실상 높은 이익률을 내기 어렵다. 

 

원자재 시장에서 중국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업체가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도 국내 업체들에게는 장애물이 될 수 있다. 

 

대안 1. 미국시장진출

유럽시장에 비해 미국은 아직 국내 기업에게 열린 시장이다.

 

미중갈등의 영향이 큰 듯하다. 또한 아직 유럽만큼 개척되지 않은 시장이기도 하다. 

 

이에 국내 태양광 업체들이 미국시장 점유율 확보에 열중하고 있다. 

 

올 3분기까지 미국 주거용 태양광 모듈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는 한화큐셀(24%), 2위는 LG전자(12.9%)다.

 

대안2. 기술개발

효율성 향상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여 조금 비싸더라도 발전 효율이 높은 태양전지를 생산하는 것이다. 

 

현재 실질적으로 사용하는 실리콘 태양전지의 효율은 높아야 20% 정도다.

 

효율을 극대화하기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다음의 다섯 가지 내용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웨이퍼 대형화

2) p-type 태양전지 -> n-type 태양전지 전환


3) PERC 기술 -> TOPCon 기술 전환


4) 양면형 모듈 개발


5) 페로브스카이트 전지 개발 

**페로브스카이트는 차세대 소재로서 주목받고 있다. 높은 발전 효율 때문이다. 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상용화까지는 5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이베스트 투자증권 이안나 연구원 보고서 참고

 

 

이밖에도 공간활용을 통해 효율을 높이는 건물 일체형 태양광모듈과 같은 제품을 개발하기도 한다. 

 

가상발전소(VPP) 사업

 

아래 내용은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안나 연구원의 보고서 중 일부의 내용이다.  

정리하자면 가상발전소(VPP)사업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력을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수요와 공급에 맞게 전력을 판매하는 사업이다. 발전소와 가정, 기관, 건물 등에서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기를 모아 수요에 따라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

 

앞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로드맵을 세우고 RE100 기업이 늘어나게 되면 VVP 사업은 필수적인 분야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VPP 사업이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고부가가치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형 뉴딜, 디지털댐, 4차 산업, 그린 뉴딜 모두 VPP사업과 관련되어 있기도 하다. 

 

다행히 한화솔루션 또한 이 부분을 인지하고 투자하는 중이다. 

 

최근 미국의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업체인 젤리(GELI)를 인수했고,

 

VPP 사업에도 투자할 계획을 갖고 유상증자를 공시하기도 했다. 

 

사업 방향에 대해서는 잘 인지하고 진행중이라고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